[2020 한국사회이해교육] '우리 삶에 꼭 필요한 교육이 있어요!' > 자립 역량 기르기 (Living Safely)

본문 바로가기

자립 역량 기르기 (Living Safely)

Program

자립 역량 기르기 (Self-reliance ability)

[2020 한국사회이해교육] '우리 삶에 꼭 필요한 교육이 있어요!'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20-12-09

본문

[2020 한국사회이해교육] 


'피임·성건강'
 

 ‘난민에게 필요한 교육이 무엇일까?’ 본 센터는 당사자와 만나고, 이들의 삶을 들어온 경험을 토대로 2020년 세 차례의 교육을 열게 되었다.
당사자 특히, 어머님들은 피임에 대한 고민을 종종 이야기하였고, 허심탄회하게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있기를 바라였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BM산부인과 BM 마음상담소 문옥선 소장을 초빙하여 성 교육을 진행하였다. 이 교육을 통해 당사자들은 올바른 성관계’, ‘성건강’, ‘피임법을 배울 수 있었고, 더하여 부부 사이에 있는 에 대해 여성인 어머님들이 수동적으로 태도를 취할 필요가 없음을 깨달을 수 있었다.
여성은 호르몬의 영향으로 성관계 시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늘 지혜롭게 행동과 대화를 해야 합니다. 각자의 생리주기를 3등분하여 몸의 변화를 생각하고,(중략) 남편과 대화를 잘 해 나가봅시다.”

'난민법' 


 한국에는 난민법이 제정되어있고, 이는 한국에서 살아가는 난민들과 관련된 법이기에 그 실효성과 실제에 대해서 당사자들에게 충분히 설명되고 이해되어야 하는 부분이다. 하지만 이러한 교육이나 가이드가 없기에 당사자들이 법을 알고, 자신의 권리를 찾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난민법 교육을 진행하였다.
교육은 한국의 난민현황’, ‘실생활과 밀접한 난민법 및 출입국법을 주제로 법무법인 바른의 송윤정 변호사가 진행하였다.  
 당사자들은 교육을 통해 난민신청자로서 겪는 과정들에 대해 명확히 이해하지 못하고 몸소 부딪쳐왔던 일들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었고,
앞으로 진행해야하는 소송이나 신청에 대해 조금은 알아갈 수 있었다. 그리고 한국의 난민법이 실제적으로 적용되지 않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수 있었다.
 난민신청자의 권리에 대한 설명을 들은 뒤 한 당사자는 우리는 받은 적이 없고, 처음 들어봤어요. 지원을 받지 못했는데, 권리라고 하니 이상해요.” 라는 반응을 보였고,
몇몇 다른 당사자들도 공감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에 변호사는 이를 권리라고 명시는 되어있는데, 실제 예산의 문제도 있고 정보 안내도 잘 안 되어 있어 권리라기 보다는 가능성이라고 봐야할 것 같습니다.”라고 답하여 현실에 대한 이야기를 이어나갔다.


'자녀양육법' 
 

 어머님들은 자녀 양육에 대한 고민이 늘 많았다. 자신이 경험해온 바대로 아이를 키우지만, 문화가 다른 낯선 곳에서 또 다른 문화를 경험하고 있는 자녀에 대한 양육 방법이 어떠한 지 확신이 없고 잘 몰랐다. 이러한 이유로 늘 자녀 양육과 교육에 관심이 많지만, 기회가 없었던 당사자에게 긍정적훈육을 주제로 자녀양육법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였다. 이 교육은 세이브더칠드런의 김보선 선생님이 진행하였다.
앞선 두 차례의 교육도 집중하여 들었지만, 이번 교육에 대해서 당사자들은 하나도 놓치지 않겠다는 열정을 보여주었다.

 ‘아동권리’, ‘아동권리와 체벌’, ‘아동학대’, ‘아동권리에 입각한 양육등의 주제로 진행되었고, 어머님들은 강사의 질문에 자신의 경험들도 나누면서 열심히 들었다.
 교육이 끝나고 어머님들은 아이들을 볼 때, 하나만 생각하지 않고 여러 가지 관점에서 생각해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카메라 렌즈에 비유하여 ‘Zoom out Zoom in’의 방법으로 아이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운 것이 정말 인상적이었습니다.”라며 또 다시 교육이 열리기를 소망하였다.


* 첨부된 사진과 글은 모두 안산시글로벌청소년센터의 소유로 임의 다운로드 및 공유 시 행위자는 법적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청소년센터 소개

안산시글로벌청소년센터

대표자: 이승미TEL: 031-599-1770~1786FAX: 031-599-1799

(15385)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화정로 26(초지동, 안산글로벌다문화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