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지역주민 난민이해교육] '난민이란 누구인가요?' > 자립 역량 기르기 (Living Safely)

본문 바로가기

자립 역량 기르기 (Living Safely)

Program

자립 역량 기르기 (Self-reliance ability)

[2020 지역주민 난민이해교육] '난민이란 누구인가요?'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20-12-09

본문

[2020 지역주민 난민이해교육] 

'난민이란 누구인가요?' 


2018년 제주도 예멘 사태로 난민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였지만 난민에 대한 정확한 인지가 부재된 채, 오해만 쌓여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그래서 난민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위해 공익법센터 어필에 이일 변호사님을 초청하여 난민의 정의와 난민이 마주하고 있는 한국사회의 현실에 대해 듣는 시간을 가졌다.

 

교육을 들은 한 수강생은 우리나라의 난민 정책이 사실상 난민을 '거부'하는 정책이라는 현실을 이번에 새로 알게 되었는데 너무 안타까웠습니다. 우리나라가 가진 난민에 대한 기본적인 생각이 바뀌지 않는 이상 난민에 대한 정책과 사람들의 의식은 변함이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오늘 교육을 진행해주신 이일 변호사님과 안산시글로벌청소년센터 등 난민을 위해 일하는 기관에서 목소리를 끊임없이 낸다면 언젠가는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이렇게 난민에 대해 끊임없이 배우고 싶습니다.”라고 말했다.

 

세계인권선언 제 2모든 사람은 인종, 피부색, , 언어, 종교 등 어떤 이유로도 차별받지 않으며, 이 선언에 나와 있는 모든 권리와 자유를 누릴 자격이 있다.’

난민이라는 이유로 차별받지 않고 박해를 피해 타국으로 온 난민을 보호하는 안전한 대한민국이 되기를, 난민을 환대하는 국민이 되기를 소망한다


* 첨부된 사진과 글은 모두 안산시글로벌청소년센터의 소유로 임의 다운로드 및 공유 시 행위자는 법적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청소년센터 소개

안산시글로벌청소년센터

대표자: 이승미TEL: 031-599-1770~1786FAX: 031-599-1799

(15385)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화정로 26(초지동, 안산글로벌다문화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