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주제별 교육] '한국 사회에서 잘 살아가고 싶어요!' > 자립 역량 기르기 (Living Safely)

본문 바로가기

자립 역량 기르기 (Living Safely)

Program

자립 역량 기르기 (Self-reliance ability)

[2018년 주제별 교육] '한국 사회에서 잘 살아가고 싶어요!'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20-12-09

본문

[2018 주제별 교육]


한국 사회를 이해하고 생활 이슈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는 교육들


2018년에는 7회의 주제별 교육을 진행하여 난민 당사자의 한국 사회 정착 기반 마련의 초석을 다질 수 있었다.

모든 교육의 주제는 당사자의 욕구를 반영하여 선정하였고 이를 위해 일상에서 당사자들과 관련 논의를 지속하였다.
 

1차 교육은 당사자들 간에도 문화적인 다양함이 존재하기에 이를 서로 존중하고 이해하며 공동체성을 높일 수 있도록 문화다양성을 주제로 교육이 진행되었다.

2차 교육은 난민 가정의 가장 큰 이슈 중 하나인 자녀양육과 관련하여 부모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하였다.

3차 교육은 당사자가 일상에서 빈번히 마주하는 생활 이슈 중 다수가 원한 주거’, ‘은행’, ‘학교’, ‘병원 4가지를 주제로 하여 (안산시 위주) 정보제공과 질의응답을 중심으로 교육이 진행되었다.

4차 교육은 당사자가 생활 속 스트레스를 풀고 심리적인 안정감을 가질 수 있는 경험 습득을 목적으로 플라워아트 교육을 진행하였다.

5~7차 교육은 당사자가 재봉틀 - 홈패션을 정하여 재봉틀 사용법을 배우고, 파우치와 수건 발판 매트를 만들어보는 활동을 진행하였다.

 

당사자들은 매 회기 교육마다 열정적인 참여를 보여주었고, 우리에게 기회만 주어진다면, 어떤 교육이든 계속 받고 싶습니다. 이런 기회가 많지 않습니다.”, 더 오래, 많이 듣고 싶습니다.” 등 당사자의 소감을 교육의 필요성을 알 수 있었다.

무엇보다 5~7차에 걸친 3차례 홈패션 교육은 경제공동체가 형성되는 데 큰 계기가 되어주었다.


* 첨부된 사진과 글은 모두 안산시글로벌청소년센터의 소유로 임의 다운로드 및 공유 시 행위자는 법적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청소년센터 소개

안산시글로벌청소년센터

대표자: 이승미TEL: 031-599-1770~1786FAX: 031-599-1799

(15385)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화정로 26(초지동, 안산글로벌다문화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