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청소년 소 공동체] 'Photograph' > 관계 맺기, 소속감갖기 (Relationship)

본문 바로가기

관계 맺기, 소속감갖기 (Relationship)

Program

관계 맺기, 소속감갖기 (Relationship)

[2020 청소년 소 공동체] 'Photograph'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20-12-10

본문

[2020 청소년 소 공동체]


'Photograph'
 


 2020년에는 20196명의 기존 멤버에 난민 청소년 1명이 추가로 함께 하게 되어 총 7명이 소 공동체 활동 신청을 하였다.
청소년 당사자들은 작년 활동에 대해 목표대로 잘 못했다는 아쉬움을 가지고 있었고, 처음부터 교육을 받아 제대로 해보고자 하는 마음이 있었다.
때마침 기회가 닿아 전문 사진가를 소개 받아 브리핑을 받아보았고, ‘사진의 매력에 설득되어 이를 주제로 총 15회의 사진 교육을 받았다.

 

 초반부터 중반까지의 교육은 각자가 휴대폰으로 찍어온 사진을 리뷰 하는 수업을 진행하였다

리뷰수업에서 이들은 자신의 사진을 자신의 언어로 해석해내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고, 멤버들의 사진을 같이 리뷰하면서 다양한 관점을 이해할 수 있었다.
이는 곧 사진을 매개로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주기도 하였다.


 후반부터는 애초에 목표로 했던 전시회기획을 준비하기 시작하였고

각자 전시회 사진 주제 선정을 하고, 사진들을 여러 버전으로 배열·배치, 추가·삭제하는 과정들과 함께 사진 작업 노트도 작성하였다.

 

 이러한 활동과 더불어 전문 사진 강사와 함께 두 차례의 스튜디오 촬영을 경험해볼 수 있었다.


 전시회는 당초 센터와 연말 공동체 보고회에서 오프라인으로 진행하고자 하였으나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보고회 홈페이지 내 온라인 전시회로 오픈하는 것으로 대체하여 진행되었다
.

 

청소년 공동체


 공동체 안에서 이들은 많은 만남을 갖고 활동을 하며 서로의 생각과 마음을 깊이 나눌 수 있었다.
그리고 공동체는 이들에게 세상을 마주할 수 있는 힘을 주는 곳이 되어주었다.
 

이 공동체에는 나와 비슷한 시선을 받고, 상황에 있는 사람들이 있어요. 그래서 나는 여기서 좀 더 편하고 확실하게 나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함께 하면서 서로에게 좋은 힘이 되어줄 수 있어요. 우리가 세상에서 받는 시선들이 혹여 나쁘더라도 우리는 이것을 긍정적으로 바꿀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어요.
이 공동체 안에서요. 그래서 저에게 이 공동체가 소중하고,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더하여 댄스’, ‘영상촬영 및 편집’, ‘사진모두 다른 활동이었지만, 이들이 자신을 표현하고 이해할 수 있는 계기와 기회를 제공해주었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
 

앞으로도 난민 청소년들이 공동체든 어디서든 자유롭게 표현하고, 세상의 시선에 보다 단단해지며 또 그것을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을 키워나가기를 기대한다.


* 첨부된 사진과 글은 모두 안산시글로벌청소년센터의 소유로 임의 다운로드 및 공유 시 행위자는 법적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청소년센터 소개

안산시글로벌청소년센터

대표자: 이승미TEL: 031-599-1770~1786FAX: 031-599-1799

(15385)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화정로 26(초지동, 안산글로벌다문화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