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컴퓨터 소 공동체] '일하기 위해 필요해요!' > 관계 맺기, 소속감갖기 (Relationship)

본문 바로가기

관계 맺기, 소속감갖기 (Relationship)

Program

관계 맺기, 소속감갖기 (Relationship)

[2018 컴퓨터 소 공동체] '일하기 위해 필요해요!'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20-12-10

본문

[2018 컴퓨터 소 공동체] 


'일하기 위해 필요해요!' 


난민 당사자의 여러 욕구 중 하나는 일자리를 구하고, 안정적으로 계속 직장을 다니는 것이었다.
소 공동체 신청 기간에 9명의 난민 어머님들은 이러한 욕구를 컴퓨터 교육 신청서에 담아 제출하였다.
 

소 공동체 면접 시 어머님들은 왜 이 교육이 필요한지 적극적으로 어필하였다.

우리가 컴퓨터를 배우면, 앞으로 우리가 한국에서 일할 때 분명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맞습니다. 저는 사무실에서 일하고 싶기 때문에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만약 제가 저의 나라로 돌아갈 수 있게 되어 다시 비서로 일하게 된다면, 여기서 배운 교육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컴퓨터 교육은 우리의 일과 연관이 많이 되어있습니다.”
 

어머님들의 적극성과 합당한 이유들로 컴퓨터 소 공동체가 확정되어 총 47번의 교육이 진행되었다.
 

교육 진행 전, 강사와 어머님들은 어떤 컴퓨터 교육을 진행할지 논의를 하여 함께 교육 계획안도 짰다.
그 계획에 따라 상반기에는 ‘GIF 및 알씨 동영상 만들기’, ‘포토샵’, ‘파워포인트’, ‘엑셀기초 단계를 마쳤고,
하반기에는 배운 것을 활용하여 매거진 및 달력 제작’, ‘영상 제작을 진행하였다.
어머님들은 직접 제작한 영상을 연말 지역공동체주민초청보고회 때 발표하였으며,
달력은 실물로 제작하여 센터 직원들과 가족, 지인들에게 나누어주었다.

 

몇몇 당사자는 이 때 배운 기술을 활용하여 실생활에서 워드와 엑셀 작업 그리고 영상 제작을 하고 있으며,
센터에서 요청한 번역이나 신청서 작성에도 요긴하게 활용하고 있다.
 


* 첨부된 사진과 글은 모두 안산시글로벌청소년센터의 소유로 임의 다운로드 및 공유 시 행위자는 법적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청소년센터 소개

안산시글로벌청소년센터

대표자: 이승미TEL: 031-599-1770~1786FAX: 031-599-1799

(15385)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화정로 26(초지동, 안산글로벌다문화센터)